FAQ · 고객지원실
- MF
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배터리 타입. Maintenance-Free로 전해액 보충 등의 보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.
기울이는 경우 전해액이 누액될 우려가 있어 취급에 주의해야 합니다.
한국에서 MF 배터리라고 하면 보통 JIS 타입 단자를 가지고 있는 제품을 말합니다. (*한국/일본에서 주로 사용)
제품에 달려있는 인디케이터의 색으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- MF DIN 또는 DIN
MF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무보수 배터리(Maintenance-Free)입니다.
차이점은 DIN 타입 단자를 가지고 있어 JIS 타입에 비해 단자가 아래로 움푹 파여있습니다. (*유럽에서 주로 사용) - AGM
특수 유리섬유판을 활용한 배터리로, 역시 전해액 보충 등의 보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.
특수 밀봉으로 인해 기울이더라도 전해액 누액의 우려가 없으며, 인디케이터가 따로 달려있지 않습니다.
충방전 사이클 등의 차이로 Start/Stop(ISG) 차량에서 MF 배터리 대비 3배 이상의 수명을 보여줍니다.
DIN 타입 단자를 가지고 있으며, 최근에는 유럽 차량뿐만 아니라 국내 고급 차량/ISG 차량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. - HD 또는 CV
상업/특수 차량(Heavy Duty)을 위해 고용량으로 제작된 무보수 배터리(Maintenance-Free/JIS,DIN)배터리입니다.
일반 배터리와 동일하게 12V이며, 24V 상업/특수 차량에는 보통 2개를 장착합니다.
MF 배터리 인디케이터의 색으로 제품의 상태를 초기 진단할 수 있습니다.
- 녹색 : 정상 제품
- 검정 : 충전 필요
- 흰색 : 교체 필요 (전해액 고갈 등)
단, 일시적으로 색이 변하는 경우도 있으니 전문가의 확인을 권장합니다.
보통 배터리의 단자를 몸에서 먼 쪽에 놓고, (+) 단자가 왼쪽에 있으면 L, 오른쪽에 있으면 R로 판단합니다.
- 20HR
주로 표기되어 있는 용량의 산정방식으로, 20시간 율 용량을 말합니다.
Cell당 1.75V(12V 배터리 기준 총 10.5V)가 될 때까지 20시간 전류로 계속 방전할 때의 특성입니다.
방전이 거의 끝나는 시점에 전압과 비중이 급격하게 떨어지곤 합니다. - 5HR
5시간 율 용량으로, 주로 점등 용량을 말합니다.
25℃에서 완충된 배터리의 전압이 10.5V로 떨어질 때까지 5HR로 방전한 시간의 용량입니다. - RC (Reverse Capacity)
전압이 10.5V에 도달할 때까지 25A의 전류로 계속 방전시켜 연속 방전이 가능한 시간을 분 단위로 나타낸 수치입니다.
주 단위는 Min(분) 입니다. - CCA (Cold Cranking Ampere)
-18℃에서 저온시동전류(CCA)로 방전을 시킬 때, 방전 개시 후 30초 경과 후의 전압이 7.2V 이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.
배터리가 완충 상태일 때 상승하고, 완전 방전 상태일 때 낮아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, 배터리 정상/불량 유무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.
- 배터리는 감전, 폭발 등의 위험성이 있는 제품군으로,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취급 방법을 숙지하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.
- HELLA의 배터리는 승용/상용 자동차용으로 제작된 제품으로, 용도 이외의 사용을 금합니다.
용도 외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A/S 등이 불가능하므로,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. - 배터리는 고온의 환경에 약합니다.
오랜 시간 고온에 노출될 시, 전해액이 증발되어 수명이 단축되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